본문 바로가기
Technology/SPSS

[SPSS Syntax] 상관 분석 후 그래프 그리기

by 밝은생각쟁이 2016. 5. 5.
728x90
반응형

5월은 푸르구나 우리들 세상.

빨간 날이지만, 우리 연구실은 오늘도 바글바글하다..

 

 

아침에 우연히 "슬픈 대학원생들의 초상(https://storyfunding.daum.net/project/5030/)" 보고,

그렇지.. 이것이 대학원생의 라이프지... 라며.. 격하게 공감하다가,

댓글에 달린, 대학원생들은 본인의 발전을 위한 결정이기에 고통을 감내해야 한다... 라는 절대 다수의 말들에..

다시 격하게 충격을 받았다...

 

나 또한, 하나의 집단 안에 속해져 있는 1인으로,

외부의 시선에 대해서는 문외한이었기에 조금 더 충격이었다.

 

모르겠다...

우리 연구실에 나와 있는 사람 중에, 불행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있을까...

 

적어도 나는,

내가 좋아하는 공부를 하고 있고..

큰 영향은 아니지만, 내가 하고 있는 공부가 사람들을 조금이나마 이롭게 하는 데 기여할 것을 기대하고,

이것이 충분한 가치가 있는 일이라고 믿기에,

 

직장이 주는 경제적, 사회적 제도로부터 보호 등의 이익을 거부하고,

(이 학위 과정이 추후에도 경제적, 사회적으로 어떠한 보호 장치가 될 것임에 대한 신뢰도 없고)

어쨌든 내 학문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데,

 

누군가에게 알아달라고 한 적도 없고,

내 스스로 인간의 존엄성으로서의 권리를 찾겠다는 의지도 보이지 않았지만,

 

그저 등돌리는 댓글러에, 괜히,,, 마음이 울컥인다....

 

 

어쨌든.

 

오늘의 포스팅.

오랜만에 SPSS 이다.

 

곧 졸업을 앞둔 선배님의 요청에 상관 분석 후 산포도 그리는 방법을 정리한 김에, 포스팅 하고자 한다.

 

중요도와 곤란도 사이의 그래프,

 

중요도와 수행빈도 사이의 그래프를 그리려고 한다.

 

다음과 같이 데이터 세팅 후

 

 

그래프 - 레거시 대화 상자 - 산점도/점 도표 - 단순 산점도

 

 

X-축에는 곤란도를 두고, Y-축에는 중요도를 둔다.

마커 기준변수는 레이블과 연관이 있는데 나는 "항목"으로 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SPSS 명령어인 Syntex는 다음과 같다.

 

 

 

* 곤란도와 중요도의 산포도.

GRAPH
  /SCATTERPLOT(BIVAR)=곤란도 WITH 중요도 BY 항목
  /MISSING=LISTWISE.

 

*수행빈도-중요도 분포도.

GRAPH
  /SCATTERPLOT(BIVAR)=수행빈도 WITH 중요도 BY 항목
  /MISSING=LISTWISE.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