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Real 잡동사니

한우버거 클릭 하고 skt, 모빌리언스, 넥슨, 인포허브, 웹젠 에 30만원 소액 결재 사기 대처 방안

by 밝은생각쟁이 2013. 3. 4.
728x90
반응형

스미싱 피해 시 대처 방안, 환불 방법- 사건사고사실확인원 발급 방법 클릭

 

 


2013년 3월 2일 12시 59분에
02-1544-8855 번호로 핸드폰 문자 메시지로 [롯데리아] http://me2.do/G15L48A8 설치하고 매장방문시 한우버거 증정 3.10까지 ,

라고 와서 url 클릭 후 핸드폰에 "롯데상품권"이라는 악성 어플리케이션이 설치되었음.

 

문자 메시지는 지워졌으나 네이트온 메시지 서비스로 30만원이 결재된 것을 확인하고 SKT, 모빌리언스, wzibs, 넥슨, 인포허브에 전화했으나 주말임을 이유로 상담을 하지 못함.

 

2012년 초부터 비슷한 수법의 사기가 진행되고 있음에도 누구도 이 일에 대해 책임지려고 하지 않음이 가장 큰 문제이며 악성 어플리케이션을 유포하여 금전적 피해를 입힌 미상의 가해자 뿐만 아니라

오랜 기간 비슷한 범죄가 있음을 알고도 대응하지 않은 모빌리언스, 넥슨, wzibs, 인포허브의 스미싱에 대한 신속한 조치를 바라는 바입니다.

 

 

대처 방법

0. 핸드폰 공장 초기화- 진짜 찝찝함. 갤럭시 s2 같은 경우 홈버튼+볼륨up+전원 버튼 동시에 누르면 공장 초기화 됨.

1. SK 텔레콤(http://www.tworld.co.kr) 에 전화해서 피해 사실 신고 및 소액결재 차단,

   관련 담당자에게 신고하고 2일 안에 연락 주겠다고 이야기 함.

2. 넥슨(1566-3355)- 연락되지 않음

, 인포허브(1544-8811)- 연락되지 않음

, 모빌리언스(1600-1705)- 자기네는 할 일 없으니 항의하고 싶으면 경찰에 신고해서 절차를 밟으라고 함

, 웹젠- 연락되지 않음

3. 휴대폰 소액결제 금융 피해자 모임(http://cafe.daum.net/soeaek)에 피해사실 신고 및 집단 소송 참여

4. 사이버 수사대, 경찰청 사이버대테러대응센터(http://www.netan.go.kr)에 신고

5. 관할 자치구에 신고

6. 방송통신위원회 고충민원 신청(http://www.kcc.go.kr/user.do?page=P01140200&dc=K01140200)

7. 국민권익위원회 고충민원 신청(http://www.acrc.go.kr/acrc/index.do)

8. 정보통신산업진흥원(http://www.nipa.kr/main.it)

9. 국민신문고 (http://www.epeople.go.kr/jsp/user/UserMain.jsp)

 

 

 

이 시간에도 같은 수법으로 수많은 피해자가 생기고,

이에 따라 통신사와 PG 업체와 게임 업체에서는 이익이 생기고 있어

그에 대한 확실한 조치를 취하고 있지 않음.

 

 

---휴대폰 소액결제 금융 피해자 모임(http://cafe.daum.net/soeaek) 에 따르면

환불완료 창구 15237/15226/15211/15206/15199/15197/15196/15190/15187/15184/15182/15181/15175/15170/15032/15030/15029/15012/15008/15006/15004/15001/14996/14985/14981/14972/14970/14968 참고, 질문밥변 11456번, 공지글 및 [집단소송준비모임]창구 739번 참고. 신종사기피해 현재 카페에만 500 명이 되어갑니다. 경찰서 신고요령:통신사,결제대행사에서 소액결제요금내역서를 홈피나,팩스등으로 받고, 승인번호요청증빙서, 사기문자온것 캡쳐, 아이템구매내역서, 신분증 가능한 서류 갖고 가까운 경찰서 민원실로 접수후 진술서를 작성, [사건사고사실확인원]을 받아서 결제대행사, 통신사에 팩스 제출.
민원신청을 가능한 모든곳에 즉시 넣으시기 바랍니다.(공지글 민원신청요령 참조). 그리고 통신사, 결제대행사, 업체에도 책임 없다고 할것이나 해결을 요구 하세요. 피해사례를 카페,블로그,질문하기, 언론사등 어디든지 널리 알리시고 카페로 모든 피해자를 안내하여 주세요. 다른 회원님의 글도 검색하여 참고하세요. 이글은 모든 회원들에게 적용 됩니다. 절대포기는 없습니다. 질문창구 공지글 <통신사에 전화할때..>, <취소 및 환불 완료>창구글도 참고.
통신사, 업체, 결제대행사는 서로 수수료등 계약을 하고, 사실 고객과는 아무 관계가 없는 것입니다. 소액결제금액도 통신요금에 포함할 이유도 근거도 없을것입니다. 모든 회원들도 항목별결제를 하겠다고 하세요. SKT 고객보호원(011-1533), 질문답변 창구글 11564, 11607번글 참고, 공지글등도 참고
경찰서 신고후 확인서 받아서 통신사,결제대행사,게임사 모두 보내세요. 통신사, 업체, 결제대행사는 서로 수수료등 계약을 하고, 사실 고객과는 아무 관계가 없는 것입니다. 소액결제금액도 통신요금에 포함할 이유도 근거도 없을것입니다. 모든 회원들도 항목별결제를 하겠다고 하세요.
SKT 고객이면 티월드 홈피에서 본인이 직접 부분결제하면 됩니다. 그리고 잘 안되면 분리하여 낼테니까 통신납부 통지서를 다시 보내달라고 하시고. 티월드 홈페이지에서는 가능 하다고 합니다.
말로하면 안되니까 문서로 남게 하세요. 확실하게 하기위해 팩스,이메일, 내용증명등 중복으로 근거를 남겨야 나중에 연체료, 통화중지등 불이익이 없게….

 


감사원에 진정서 제출함.

 

2013년 3월 2일 12시 59분에
핸드폰 문자 메시지로 [롯데리아] http://me2.do/G15L48A8 설치하고 매장방문시 한우버거 증정 3.10까지 , 라고 와서 url 클릭 후 핸드폰에 "롯데상품권"이라는 악성 어플리케이션이 설치되었음. 문자 메시지는 지워졌으나 네이트온 메시지 서비스로 30만원이 결재된 것을 확인하고 SKT, 모빌리언스, wzibs, 넥슨, 인포허브에 전화했으나 주말임을 이유로 상담을 하지 못함.

 

2012년 초부터 비슷한 수법의 사기가 진행되고 있음에도 누구도 이 일에 대해 책임지려고 하지 않음이 가장 큰 문제이며 악성 어플리케이션을 유포하여 금전적 피해를 입힌 미상의 가해자 뿐만 아니라
오랜 기간 비슷한 범죄가 있음을 알고도 대응하지 않은 모빌리언스, 넥슨, wzibs, 인포허브의 스미싱에 대한 신속한 조치를 바라는 바입니다.

 

특히 토요일 범죄를 인지하고 바로 사이버수사대에 전화를 걸어 도움을 요청했으나
직접 netan 에 민원을 넣거나 가까운 경찰서가 대전둔산경찰서이니 내방하여 신고하라고 안내를 받았습니다.

즉시 대전둔산경찰서에 내방했으나 토요일이어 당직자만 근무하고 있었고
사이버수사대 소속 경찰도 있어서 안내해주시는 여경분께서 면담을 요청했으나
일이 많다는 이유로 거절당했습니다.

 

경제과에 계신 당직 경찰에게 상담받았으나 안타까워해 주시기만 하고 어떠한 진술서조차 받으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제가 즉시 달려간 것은 저도 모르게 부과된 30만원을 취소하고자하는 것도 있었지만,

주말에는 통신사, PG사, 게임사, 심지어 경찰서까지도 고객센터가 열지 않는다는 것을 악용하여 주로 토요일에 악성 어플리케이션을 설치되게 하는 수법이기에

 

대전둔산경찰서 당직자에게 요청한 것은
1. 악성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게 된 url 을 최소한 한국에서는 접속하지 않도록 막아달라-인터넷진흥원
2. 비슷한 패턴으로 결제되고 있는 것을 막아달라 - PG사 및 게임사
3. 게임회사에서 아이템을 현금화 하고 있는 아이디를 역추적해달라.

라는 것이었습니다.

 

당직자의 답변은 그 모든 것이 가능하려면 영장이 필요한데 법원이 쉬기 때문에 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다고 합니다.

 

이 모든 상황과 답변이 이해가 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스미싱이 1년째 주말, 특히 토요일 오전과 오후에 걸쳐 일어나고 있고
신고를 받아주는 곳은 아무도 없고,
아이템을 현금화 하는 아이디 및 계좌만 역추적에도 범인을 잡는 것이 훨씬 쉬울 것인데
"주말"이라는 핸디캡이 결국에는 범죄자에게는 "기회"인 것이죠.

 

또한 3월 4일 월요일, 관련기관인 SK텔레콤, 모빌리언스, 인포허브, 넥슨, 웹젠 과
고객센터를 통한 이메일 문의, 전화문의를 했으나,
인포허브, 넥슨, 웹젠은 통화조차 되지 않았고
SK텔레콤, 모빌리언스에서는 미리 약속한 듯이 똑같이 자신들에게는 아무런 권한 및 책임이 없으니 더 자세한 조사를 원한다면 "경찰 및 단체를 통해 접촉하라" 라는 말만 들었습니다. (첨부파일 확인)
넥슨은 전화시도를 수차례 하였으나 연결되지 않았고 이메일로는 전화를 답변이 왔습니다.
웹젠은 홈페이지에 고객센터도 없는데다가 대표 메일로 메일을 보냈으나 반송되어 왔습니다.

 

분명 이번 스미싱 사건을 통해 수많은 피해자가 생기면서
기업들(통신사, PG사, 게임회사)은 많은 수수료 및 이익이 생겼을 것입니다.

사실 그들 입장에서는 부당한 이익이라 할지라도 쉽게 포기하지 못하기 때문에
예방하려는 노력을 하지 않는 것이겠지요.

이에 감사원에서는 스미싱에 대한 피해 예방 과, 피해보상, 원천 차단을 위해
해당 업체에서는 어떤 조치를 취하고 있는지에 대해 감사해주시고

악성 어플리케이션이 저장된 url 등을 신고할 수 있는 창구가 있었으면 좋겠으며,
비슷한 패턴으로 결제가 되는 것을 차단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있길 강력이 요청하는 바입니다.

 


넥슨에서 받은 이메일

먼저, 휴대폰 결제 도용 피해로 속상하신 심정은 충분히 이해합니다.

참고로, 넥슨 고객센터 전화 문의는
오전 10시 ~ 오후 6시 까지만 전화 문의가 가능한데요.

아울러, 현재 정상적으로 전화 문의가
가능한 점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기재하신 휴대폰 번호를 통해 확인해 본 결과
말씀하신 내용처럼 넥슨캐시 결제가 진행되어
이미 사용된 사항으로 확인되고 있는데요.


이미 결제 후 사용된 사항에 대해서는 환불 등의
별 다른 도움을 드리기 어려운 점을 정중히 양해 부탁드립니다.


만일,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상담을 원하실 경우에는 다시 한번
넥슨 고객센터(1588-7701)로 전화 문의해 주시길 바랍니다.


충분한 도움을 드리지 못하여 죄송한 마음이며,
항상 안전한 이용을 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K텔레콤 고객센터에서 받은 이메일

 

SK텔레콤 사이버 상담사 변이성 입니다.

스미싱 관련으로 소액결제가 진행되어
많이 당황하셨을 텐데요.

저희 SK텔레콤 이용에 불편과 심려를 끼쳐드린 점
대단히 죄송합니다.

아울러, 해당 사항에 대해서는 사이버 상담으로 문의 후
금일 저희 고객센터 상위 부서를 통한 상담이 진행된
이력이 확인됩니다.

순차적인 업무처리로 인해 본의 아니게 답변이 지연된 점
양해 부탁드리며, 해당 사항의 경우 별도로 SK텔레콤에서
임의적으로 결제 취소 및 환불을 진행할 수 있는 사항은
아닌 점 많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소액결제가 진행된 경우라면 소액결제 중재센터
혹은 사이버 수사대를 통한 추가 상담을 권해드리니
살펴봐 주시기 바랍니다.

보다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모빌리언스에서 받은 이메일

 

"안녕하십니까? 모빌리언스 고객센터입니다.

모바일 소액결제 시스템은 고객님 명의 휴대폰으로 인증번호 발송이 되면
해당 인증번호를 입력해서 결제되는 간편하고 편리한 시스템 입니다.
하지만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스미싱이나 기타 해킹에 의한 피해 발생이 될 경우
사이버 수사대나 가까운 경찰서 내방하여 명의 도용에 의한 피해 신고를 하셔야
수사 결과에 따른 정확한 답변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안타깝지만 결제 대행사에선 기본적인 결제시간,금액,결제된 사이트 주소는 확인해 드릴 수 있지만명의도용에 의한 피해 결제건은 수사 기관의 도움을 받아 보셔야 합니다.
아울러 당사에서도 결제 기준이나 시스템 보안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수사 진행시 당사 결제 시스템의 문제로 인해 피해 발생이 되었다면
최대한 고객님 불편 사항 없도록 도움 드리겠습니다.
하지만 수사 결과없이 당사의 결제 시스템을 이용해서 결제가 된 내용만으론
별도 도움 드릴 수 있는 사항은 없습니다.

이점 양해 부탁 드리겠습니다.
그 외에 다른 문의사항은 모빌리언스 고객센터로 문의주시면 언제든지
성심껏 안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모빌리언스 고객센터 : 1600-0523
상담시간 : 평일 09:00~19:00(토요일, 일요일, 공휴일 휴무)
문의 : www.mcash.co.kr _ 1:1 문의"


 

 

SKT, 모빌리언스, 웹젠, 넥슨, 과 통화도 해보고 이메일도 받았지만 모두 경찰에 신고하라는 말만 반복하고 자기네는 책임이 없다는 말만 함.

 

오늘 대전둔산경찰서 사이버수사과 에 가서 진술서를 쓰고 신고하고 왔으나

경찰에서도 범인을 잡으려고 하나 중국 쪽에 서버가 있기 때문에 계속 수사가 종결되고 있다고 함.

 

국민권익위원회 신문고에서도 연락 왔는데 자기네는 중재할 수 없으니 우선 방통위로 넘긴다고 함.

피해자 카페 보니 방통위에서는 ARS피해중재센터로 넘긴다고 안내한다고 하던데.

 

내 돈 받으면 더 좋겠지만, 못받더라도

해당 url 및 ip 만 신고 즉시 차단 해도 수많은 피해자를 막을 수 있는데 그것조차 하지 않고 있고

누구도 그것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려고 하고 있고 서로 떠밀고 있는 이 현실에 분노한다.

 

이 시간에 사기꾼과 더불어 중개 수수료 및 게임 머니로 이익을 창출하고 있는

통신사, PG사, 게임회사에 분노한다.

 



3월 2일 토요일 30만원 결제되었구요.

참 많은 에너지를 쏟았습니다.

경찰서 2번 방문에

국민권익위원회, 사이버수사대, 감사원, 방통위, 휴대폰 중재위원회, 소비자보호원에

진정서 넣었구요.

sk, 인포허브, 모빌리언스, 웹젠, 넥슨에 건 전화는 몇통이며

보낸 이메일은 몇개인지...

오늘도 일과처럼 114에 전화했는데

사건사고사실확인원을 보내면 검토 후 환불해주는 프로세스 지침이 나왔다는 설명이었습니다.

금일 오후 2시 50분 경에 사건사고사실확인원 sk쪽에 팩스로 보냈구요.

sk텔레콤 고객센터에 이메일로 확인 요청했었습니다.

그리고 오후 7시 15분 경

스미싱접수관련연락드렸습니다접수정확히되셨도 2주에서1달이내 환불처리됩니다SK김현주

이라는 메시지가 왔습니다.

2주에서 한달 걸린다고 하니, 취소 해주는 거 맞겠지요?

그런데 연달아 온 인포허브 메시지는 의아하네요.

1544-5553 skt민원접수-인포허브 입니다.스미싱피해 건에 대하여 사건사고사실확인원 을 미리 준비를 해 두시고 당사에서 협의 진행 중 이며 시간이 소요되실 수있는부분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이미 sk측에 사건사고사실확인원 팩스로 보냈는데

미리 준비해놓으라고 하니 ;;;

어쨌든 희망이 보이네요.

ㅠㅠㅠㅠㅠㅠ



스미싱 피해 시 대처 방안, 환불 방법- 사건사고사실확인원 발급 방법 클릭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