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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chnology/자동차

[대한교과서_01] 차체&섀시, 기관 본체(교사용)

by 밝은생각쟁이 2008. 1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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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동차의 관리

3-1 자동차는 기본적으로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까?

1. 기본 구조

차체(body) : 내부 공간과 외형을 구성하고 사람이나 화물을 실을 수 있는 부분구성: 자동차의 외형, 조명장치, 실내 장치

섀시(chassis) : 동력을 발생시켜 자동차를 움직이는 기본 골격구성: 원동기(engine), 동력 전달 장치, 현가 장치, 조향 장치, 제동장치

2. 자동차용 원동기

원동기: 연료가 연소할 때 발생하는 에너지를 회전 운동으로 바꾸어주는 기관

1. 가솔린 기관

기관 본체(동력 발생 장치), 연료 공급 장치, 윤활 장치, 냉각 장치, 점화 장치, 배기 장치

① 기관 본체

㉠ 역할 : 연료가 가지고 있는 화학 에너지를 동력으로 변환

㉡ 구성 : 실린더 블록, 피스톤, 커넥팅 로드, 크랭크축, 밸브 기구

① 실린더 블록

㉠ 기관의 몸체가 되는 부분

㉡ 구성: 수 개의 실린더+물 재킷+크랭크 케이스+밸브기구 설치부

㉢ 고급 주철이나 알루미늄 합금 등으로 주조

② 실린더 헤드

㉠ 실린더 상부에서 연소실 형성

㉡ 흡기구, 배기구, 점화 플러그 등이 설치됨

③ 개스킷(gasket): 실린더 헤드와 블록 사이에서 설치되어 압축가스의 누출을 방지

④ 피스톤(piston)

㉠ 실린더 안에서 직선 왕복 운동을 하면서 폭발행정에서의 고온․고압가스로부터 받은 동력을 커넥팅 로드를 통해 크랭크축에 전달하여 회전력을 발생

㉡ 피스톤 링: 피스톤 상단부에 설치되어 기밀작용, 오일 제거 작용, 기간 내의 열을 외부로 전달하는 작용을 하며 압축링과 오일링이 있다.


⑤ 커넥팅 로드
(connecting rod) 피스톤의 왕복운동을 크랭크축에 전달

⑥ 크랭크 축(crankshaft) : 피스톤의 직선왕복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바꾸는 출력축 역할

㉠ 플라이 휠(fly-wheel) : 관성에 의해 크랭크 축의 회전을 고르게 함

㉡ 평형추(balance weight) : 원심력으로 진동소음을 줄임



⑦ 밸브기구
: 크랭크축7 2회전에 흡입ㆍ배기밸브 각각 1회 개폐

㉠ OHV(over head valve type): 흡․배기밸브를 실린더 헤드부에 설치, 실린더블록에 캠축 설치

㉡ OHC(overhead cam shaft type): 흡․배기밸브가 실린더 헤드부에 설치, 헤드 상부에 캠축 설치

㉢ DOHC(Double OHC) : OHC형에 밸브 및 캠을 2개씩 설치하여 출력을 향상시킨 것

㉣ 타이밍 기어, 체인, 타이밍 벨트 : 정해진 시간 에 밸브의 개폐

                              OHV형                   DOHC(직접구동식)                    OHC(로커암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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