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Real 잡동사니

교회 중등부 주일학교 여름 수련회 핸드북 hwp

by 밝은생각쟁이 2016. 8. 18.
728x90
반응형

중등부 수련회 핸드북을 만들었습니다.

사실 우울질인 저는 Time Table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주의였지만...

Blind 수련회를 준비하고 있는지라... 시간표 없는 핸드북입니다.

 

B5 크기로 작업 했구요. 사실, 프린트 해서 스태플러로 찍으면 되긴 하는데,

노동력이 없는지라.. 인쇄소에 맡겼습니다.

흑백인쇄, B5, 중철해서 권당 600원 으로 해주셨어요.

만약 떡제본 할 경우에는 2000원정도 한다고 합니다.

 

하계수련회 핸드북v.5.hwp

한글 파일 첨부하니까 각 프로그램 및 실정에 맞게 쓰시면 될 것 같습니다.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예수께서 온 갈릴리에 두루 다니사
그들의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백성중의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 (마4:23)


*** 일정  2016년 8월 13일(토) ~ 15일(월)
*** 장소  *** 기도원(충북 청원군)

 

____ 조

 


대**교회 P**ave


*** 또! 예수님
  예수께서 갈릴리 지역을 두루 다니시며 회당에서 가르치시고 복음을 전파하시며 사람들의 모든 질병과 아픈 곳을 고쳐 주셨습니다.(마태복음 4장 23절)
  Jesus traveled throughout the region of Galilee, teaching in the synagogues and announcing the Good News about the Kingdom. And he healed every kind of disease and illness.(Matthew 4:23)

*** 가르치시는 예수님
  대답하여 이르되 네 마음을 다하여 목숨을 다하며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고 또한 네 이웃을 네 자신 같이 사랑하라 하였나이다(누가복음 10장 27절)
  The man answered, “‘You must love the Lord your God with all your heart, all your soul, all your strength, and all your mind.’ And, ‘Love your neighbor as yourself.’”(Luke 10:27)

*** 고치시는 예수님
  예수께서 들으시고 그들에게 이르시되 건강한 자에게는 의사가 쓸 데 없고 병든 자에게라야 쓸 데 있느니라 나는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 하시니라(마가복음 2장 17절)
  When Jesus heard this, he told them, “Healthy people don’t need a doctor—sick people do. I have come to call not those who think they are righteous, but those who know they are sinners.”(Mark 2:17)

*** 선포하시는 예수님
  예수께서 이르시되 오늘 구원이 이 집에 이르렀으니 이 사람도 아브라함의 자손임이로다 인자가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누가복음 19장 9-10절)
  Jesus responded, “Salvation has come to this home today, for this man has shown himself to be a true son of Abraham. For the Son of Man came to seek and save those who are lost.”(Luke 19:9-10)

*** 꼭 지켜주세요

 1. 예배는 온 몸과 마음으로! 찬양은 열정적으로
 2. 시간 엄수 : 예배시간, 취침시간, 모임시간, 큐티시간을 지켜주세요!
 3. 조별 모임 후 뒷정리는 확실히
 4. 조별 활동은 주께 하듯이!
 5. 조장과 합력하기, 조원들 간 화목하기
 6. 서로 배려하기
 7. 기물 파손 금물, 에너지 절약은 필수!!

*** 우리 조원은 누구?

이름
학년
기타

 

 

 

 

 

 

 

 

 

 

 

 


*** 말씀 노트(8월 13일 오전 | 여는 예배)
가르치시는 예수님 | 박승재 목사(대전온누리교회)

오늘의 말씀 누가복음 10:25-37

 

 

 

 

 

 

 

 

 

 

*** 말씀 노트(8월 13일 저녁 | 예수님처럼 예배하기1)
고치시는 예수님 | 김** 목사(갈**교회)

오늘의 말씀 마가복음 2:1-12

 

 

 

 

 

 

 

 

 

 

*** 말씀 노트(8월 14일 저녁 | 예수님처럼 예배하기2)
선포하시는 예수님 | 박8*목사(대전온**교회)

오늘의 말씀 누가복음 19:1-10

 

 

 

 

 

 

 

 

 

 

*** 말씀 노트(8월 15일 오후 | 파송 예배)
파송하시는 예수님 | 박\** 목사(대전온**)

오늘의 말씀 마태복음 10:1-4

 

 

 

 

 

 

 

 

 

 

*** Prologue of Quite Time
박**목사
  태어나서 한 번도 이야기를 나눠 본적이 없다는 사람은 없다.
  친한 친구와 왜 친하다는 느낌이 드는가? 서로 대화가 잘 통하기 때문인가? 대화를 나누며 상대방과 가까워진다. 친해지려면 만나야 하고 대화를 해야 한다. 좋아하는 연예인과 대화를 한다면 어떤 기분일까?
  사람이 만든 어떤 신들도 인간과 교제 하지 않지만, 하나님은 인간과 교제하고자 하신다. Q.T를 통하여 하나님이 나를 사랑하시는 것을 느낄 수 있고, 하나님과 친해지는 시간을 보낼 수 있다.
 
 하나님은 그 분의 형상을 따라 사람을 만들었다(창 1:26). 형상(image)은 말투, 마음 상태, 주는 분위기, 성격, 인품 등 사람을 표현해 주는 모든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어진 증거인 우리는 대화를 나누고 싶어 한다.
 
  Q.T는 우리의 마음에 들어있는 것을 빼내고 하나님의 것을 집어넣는 과정이다. 하나님과 대화를 하면서 하나님과 점점 친해질수록 우리의 형상은 정확하고 진실 됨으로 가득차게 된다. 우리 안에 들어있는 것을 하나님의 형상으로 회복해야 한다. 다음을 고민해 보자.
 
1. 내 안에 있는 하나님과 반대되는 형상은 무엇인가?
2. 회복되고 싶은 하나님의 형상은 무엇인가?
 
  보는 것과 듣는 것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우리는 죄의 자석에 종종 끌릴 수밖에 없다. 우리는 성령에 의해 끌려야 한다. 그것은 내가 무엇을 볼 것인지 결정하는 것에 따라 좌우 된다.
  매일 묵상하지 않으면 바로 자연스럽게 세상의 것들로 채워질 수밖에 없다.
 
  매일 묵상을 하다 보면 자신에 대하여 “아! 나는 진짜 죄인이구나.”와 “아! 나는 예수님의 이런 모습을 닮고 싶다”는 두 가지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
 
  묵상(Medication)은 “되풀이해서 읽고 읊조리다”는 뜻이다. 마치 개가 뼈다귀를 계속 핥고 있는 것과 같다. 히브리어로 묵상하다는 의미인 Meditation의 어원은 Medicine이다. 마치 약기운이 온몸으로 퍼지듯이 하나님의 말씀을 먹게 되면 온 몸으로 말씀이 퍼지게 된다. 이것이 묵상이다.
  묵상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준비: 조용하고 아무도 방해 하지 않는 공간과 시간, 새벽 나라, 펜, 종이(묵상은 쓰는 것이다)
2. 기도와 찬양: 회개하는 기도. 성령님의 임재를 구하는 기도.(우리 안에 있는 것을 빼내야 한다. 우리의 눈에는 죄라는 렌즈가 있다. 수많은 죄가 자석처럼 끌려오게 되어있다. 성령님께서 우리의 눈을 밝혀주신다. 성령님께서 빛을 비춰 주시기를 구하자)
3. 본문 읽기: 다음을 고려하여 3번 읽기

  하나님은 누구이신가?(Who is God?)
  하나님은 무엇을 하셨고, 말씀하셨는가?(What God has done or spoken?)
  죄(Sin), 약속(Promise), 행동(Action), 명령(Command), 예(Example)
 
4. 적용 : 3P에 따라 적용하기

Personal 나에게 주시는 말씀
Practical 실질적이며 실생활에 구체적인
Possible 실천가능한

*** Q.T 묵상 노트(8월 14일, 2일차)
여호수아 17장 1~13절
1. 그리고 요셉의 장자인 므낫세 지파를 위해 제비를 뽑았습니다. 므낫세는 요셉의 큰아들이었고 길르앗의 아버지 마길은 므낫세의 장자입니다. 그는 군인이어서 길르앗과 바산을 얻었습니다.
2. 므낫세 지파의 남은 자를 위해서도 그 가문별로 제비를 뽑았습니다. 그들은 아비에셀의 자손, 헬렉의 자손, 아스리엘의 자손, 세겜의 자손, 헤벨의 자손, 스미다의 자손입니다. 이것은 요셉의 아들인 므낫세의 남자 자손들을 그 가문별로 나눈 것입니다.
3. 그러나 므낫세의 현손이며 마길의 증손이며 길르앗의 손자이며 헤벨의 아들인 슬로브핫은 아들이 없고 딸만 있었는데 그 이름은 말라, 노아, 호글라, 밀가, 디르사입니다.
4. 그들이 제사장 엘르아살과 눈의 아들 여호수아와 지도자들에게 가서 말했습니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해 우리 형제들 가운데서 우리에게도 유산을 주라고 하셨습니다.” 그러자 여호수아는 여호와의 명령에 따라 그 아버지의 형제들의 유산을 나눌 때 그들에게도 나눠 주었습니다.
5. 그리하여 므낫세에게는 요단 강 동쪽에 있는 길르앗과 바산 외에도 열 몫이 더 돌아갔습니다.
6. 므낫세 지파의 딸들이 아들들의 유산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므낫세의 나머지 자손들은 길르앗 땅을 얻었습니다.
7. 므낫세의 영토는 아셀에서부터 세겜의 동쪽인 믹므닷에 이르고 그 경계가 남쪽으로 이어져 엔답부아의 주민들에게까지 이르렀습니다.
8. 답부아 땅은 므낫세에게 속했지만 므낫세의 경계에 있는 답부아는 에브라임 자손에게 속했습니다.
9. 그리고 그 경계가 가나 시내까지 내려갑니다. 이 에브라임의 성들은 므낫세의 성들 가운데 있었습니다. 므낫세의 영토는 그 시내의 북쪽이고 바다에서 끝납니다.
10. 남쪽은 에브라임의 것이고 북쪽은 므낫세의 것입니다. 바다가 경계를 형성하고 북쪽으로는 아셀과 동쪽으로는 잇사갈과 맞닿아 있습니다.
11. 므낫세는 잇사갈과 아셀의 영토 안에도 소유지를 가졌습니다. 곧 벧스안과 그 주변, 이블르암과 그 주변, 돌 사람과 그 주변, 엔돌 사람과 그 주변, 다아낙 사람과 그 주변, 므깃도 사람과 그 주변이며 세 번째는 언덕입니다.
12. 그러나 므낫세 자손들은 그 성의 주민들을 쫓아낼 수 없었습니다. 가나안 사람들이 그 지역에 살려고 결심했기 때문입니다.
13. 이스라엘 사람들이 세력이 강해졌을 때 가나안 사람들에게 강제 노역을 시켰지만 완전히 쫓아내지는 못했습니다.

 

 

 

 

 

 

 

 

 

 

 


*** Q.T 묵상 노트(8월 15일, 3일차)

여호수아 17장 14~18절

14. 요셉의 자손들이 여호수아에게 말했습니다. “여호와께서 지금까지 내게 큰 복을 주셔서 내가 큰 민족이 됐는데 왜 내게 한 번만 제비를 뽑아 한 몫만 유산으로 주십니까?”
15. 여호수아가 그들에게 대답했습니다. “네가 큰 민족이 됐다면 에브라임 산이 네게 너무 좁을 테니 삼림으로 올라가서 브리스 사람과 르바임 사람의 땅에서 스스로 개척하여라.”
16. 요셉의 자손들이 대답했습니다. “산악 지역은 충분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평지에 사는 모든 가나안 사람들은 벧스안과 그 주변에 사는 사람이나 이스르엘 골짜기에 사는 사람도 모두 철 전차를 가지고 있습니다.”
17. 그러나 여호수아는 요셉의 집, 곧 에브라임과 므낫세 지파에게 말했습니다. “너는 큰 민족이고 세력도 크니 한 번의 제비만 뽑을 수는 없다.
18. 산악 지역도 네 것이 될 것이다. 산악 지역일지라도 네가 스스로 개척하여라. 그러면 그 끝자락까지 네 것이 될 것이다. 가나안 사람들이 철 전차를 가졌고 힘이 막강하더라도 너는 그들을 쫓아낼 것이다.”

 

 

 

 

 

 

 

 

 

 

 

 

 

 

*** 칭찬 릴레이

 

*** 옹기종기1(8월 13일 오후) | 가르치시는 예수님

* 본문 누가복음 10장 25-37절
 
* Begin at the End
  예수님의 가르침의 핵심이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것임을 깨닫고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을 실천하기로 결단한다.
 
* God Thinks
  예수님께서는 공생애 기간에 여러 가지 사역을 하셨습니다.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모든 병과 약한 것을 고치시고, 천국 복음을 전하신 것으로 예수님은 나사렛 회당의 첫 설교에서 아래 말씀을 읽으시며 자신의 사역 목적을 밝히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과 그를 따르는 많은 무리들에게 ‘하나님의 나라와 복음’에 대해서 가르치셨습니다. 이 가르침을 통해서 참된 그리스도인은 이론만이 아니라 말씀에 따른 행동이 수반 되어야 함을 말씀하고 계십니다.
 
* We Talk
1. 성경에 나오는 등장 인물들이 소중하게 생각한 가치는 무엇인가요?

인물
소중하게 생각하는 가치
율법 교사

제사장

레위 사람

사마리아 사람


 
2. 예수님이 나에게 ‘가서 너도 이와 같이 하라’고 말씀하실 때, 내가 생각하는 ‘이웃’은 누구이고, 그들에게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 느낌과 욕구 게임

1. 느낌이란?
● 정의 : 어떤 현상이나 일에 대해 일어나는 내 마음의 반응. 어떤 감정이 더 선하고 악한 것이 아니라 우리가 느낄 뿐임
● 단순히 “좋다, 나쁘다”가 아닌, “행복하다, 화가나다, 쓸쓸하다, 무섭다, 재미있다, 신난다…”로 느낌을 측정할 수 있음
2. 욕구란?

● 정의 : 우리 안에 충족되기를 원하는 어떠한 필요임.
● 예를 들면
 ex. 공기/물/음식/주거에 대한 욕구
 ex. 사랑/관심/우정에 대한 욕구,

 ex. 자기 돌봄의 욕구
 ex. 성취하고자 하는 욕구
3. 감정과 욕구는 우리의행동에 영향을 준다.

4. 감정 샤레이드 게임 : 우리의 감정들과 친해지자 !

 


5. 욕구 순서 게임 : 우리에게는 어떤 욕구들이 있을까요?

 


6. 강도만난 유대인을 지나친
제사장, 레위인은 어떤 느낌들을 마음에서 느꼈을까요?


 
7. 제사장, 레위인은 어떤 욕구들이 있었을까요?

제사장 |
레위인 |

 

8. 강도만난 유대인을 도와준 사마리아인이 느꼈던 감정은?

 

  또 다른 질문 : 쓰러진 유대인을 치료한 후, 그리고 여관으로 후송한 다음 사마리아인의 느낌은?

 

9. 사마리아인에게 있었던 욕구는?

 

10. 나누자... 나의 경험은 어떠한가? 

 

 

11. 우리에게는?


 

12. 나의 이웃은?
  성령님께서 내 마음에 보여주신 나의 이웃은 누구일까요? 그리고 그들에게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A2 용지에 생각나는 이웃, 그리고 그를 위하여 할 수 있는 일을 단하게 그리거나 짧게 적어 봅시다.
 

 

13. 가르치시는 예수님

* 선한 사마리아인
(눅 10:27) 대답하여 이르되, 네 마음을 다하여 목숨을 다하여 뜻을 다하여 주 너희 하나님을 사랑하고 또한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였나이다.

*** 옹기종기2(8월 14일 오후)

예수님의 행적을 따라 역할극 하기
1. 세례 요한 출생 예고와 출생. 눅 1:5~80등장인물 : 가브리엘 천사, 사가랴, 엘리사벳, 이웃 사람, 친척
2. 예수 탄생 예고와 출생 동방박사 방문과 경배. 눅 1:26~2:52, 마 2:1~23등장인물 : 가브리엘 천사, 마리아, 엘리사벳, 요셉, 천사, 동방 박사
3. 사단에게 시험 당하시는 예수님. 눅 4:1~13등장인물: 사단1, 2, 3, 예수님
4. 오병이어. 요6:1~14등장인물 : 빌립, 안드레, 예수님, 한 소년, 궁중
5. 선한 사마라인. 눅10:25~37등장인물 : 제사장, 레위인, 사마라인, 강도 만난 자, 여관 주인
6. 빌라도 앞에서 재판 받는 예수님. 눅 23:1~26등장인물 : 빌라도, 예수님, 헤롯, 대제사장, 관원, 백성, 군사
7. 예수님 십자가 처형과 두 죄수. 눅 23:32~56등장인물 : 예수님, 두 죄수, 관원, 병사, 공회원인 요셉, 빌라도
8. 빈 무덤과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난 엠마오로 가는 두 사람. 눅 24:1~32등장인물 : 예수님, 두 천사, 마리아, 두 제자

 

 

 

 

 

 

 

 

 

 

 

 

 

 

 

 

*** Team Building

 

 

 

 

 

 

 

 

 

 

 

*** Team Building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