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동력 전달 장치
● 엔진에서 발생한 동력을 구동 바퀴까지 전달하는 일련의 장치
● 전달 순서: 기관 → 클러치 → 변속기 → 추진축 → 감속 기어 및 차동 기어 장치 → → 구동 차축 → 구동 바퀴
● 자동차의 구동 방식: 후륜 구동 방식, 전륜 구동 방식, 4륜 구동 방식
1. 클러치: 동력의 전달을 잇거나 끊는 장치클러치 페달 밟기 → 클러치 판 분리 → 동력 전달 차단 클러치 페달에서 발을 떼기 → 클러치 판 결합 → 동력 전달
2. 변속기: 자동차의 적재 하중, 주행 속도, 노면의 상태와 기울기 등에 따라 속도를 적절히 조절
㉠ 수동 변속기: 여러 가지 기어의 맞물림을 수동으로 조작하여 기관의 회전력과 회전 속도를 바꾼다.
㉡ 자동 변속기: 클러치와 변속기의 조작을 기계가 하도록 자동화 한 것
㉢ 무단 변속기: 주어진 변속 범위 내에서 연속적인 변속이 가능한 것
3. 자재이음(universal joint): 일직선 상에 있지 않은 두 축에 원활한 회전력 전달(높이 변화)
4. 추진축(propeller shaft): 변속기로부터 최종 감속 기어까지 동력 전달하는 긴 축비틀림이나 굽힘에 강한 강관 사용
6. 차동 기어 장치: 굽은 길을 돌 때 좌우 구동 바퀴가 회전하는 속도의 차이를 만들어 내는 장치
7. 현가 장치
① 차체와 섀시를 연결하는 장치로 자동차가 주행할 때 노면으로부터 받는 진동이나 충격을 흡수하여 승차감과 안정성을 좋게 만든다.
② 구성
㉠ 현가 스프링(suspension system): 노면으로부터 받는 충격을 완화
㉡ 쇼크 업소버(shock absorber): 현가 스프링의 진동을 흡수하여 승차감 상승
㉢ 스태빌라이저(stabilizer): 자동차의 좌우 흔들림 방지하여 안정성 상승
8. 조향 장치
② 조향 핸들 → 조향축 → 피트먼 암 → 타이로드 → 너클 암 → 바퀴
④ 앞바퀴 정렬: 앞 차축과 앞 바퀴 사이에 자동차의 안정성을 높이고 조정을 쉽게 하기 위해 앞바퀴를 차축에 결합시킬 때 고려하는 각
㉠ 토인(toe-in): 앞바퀴의 앞쪽이 뒤쪽보다 좁은 것 → 타이어의 마멸방지
㉡ 캐스터(caster): 앞바퀴의 킹핀이 앞이나 뒤로 기울어진 각도→ 직진성 및 회전 후 원상태 유지
9. 제동 장치
① 주행 중인 자동차의 속도를 낮추거나 자동차를 정지시키는 장치
② 조작에 따른 분류
㉠ 풋 브레이크: 발로 조작, 유압식, 주행할 때 사용
㉡ 핸드 브레이크: 손으로 조작, 기계식, 주차할 때 사용
㉢ 엔진 브레이크: 긴 비탈길을 내려갈 때나 급감속을 해야 할 때 풋 브레이크를 보호하고 제동 효과를 높이기 위해 저단 기어로 변속하여 엔진의 동력 자체를 줄이는 것
③ 작동에 따른 분류
㉠ 디스크 브레이크: 디스크와 패드를 사용하여 회전하는 디스크를 패드를 밀어 붙여 제동
㉡ 드럼 브레이크: 휠실린더의 팽창을 이용하여 브레이크 라이닝과 드럼을 밀착시켜 제동
㉢ 유압
● ABS(anti-lock brake system): 주행 중 급브레이크를 밟더라도 바퀴의 회전이 순간적으로 완전히 멈추는 것을 방지하여 타이어와 노면 사이에서 발생하는 미끄럼을 최대한 방지해 주는 시스템
① 속도 센서(speed sensor): 바퀴의 회전 상태를 감지
② 컨트롤 유닛(control unit): 차량의 상태를 파악하고 명령을 내림
③ 유압 유닛(hydraulic unit): 명령에 따라 브레이크 유압을 제어
10. 에어백: 차량 충돌 사고 발생 시 운전자를 보호하기 위하여 공기 주머니를 팽창 시키는 장치
㉠ 정식 명칭은 SRS(Supplemental Restraint System) 에어백이며 ‘보조 구속 장치’라는 의미
㉡ 안전벨트를 착용한 상태에서 최고의 성능을 발휘,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았을 때에는 큰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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