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Real 잡동사니

버프(Buff)의 뜻

by 밝은생각쟁이 2013. 4. 10.
728x90
반응형

버프와 너프에 관해서는 안타깝지만 좋게 만든다는 의미인 버프(buff) 보다 나쁘게 만든다는 의미인 너프(nerf)에 대한 설명을 먼저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엄연히 사전에도 있는 버프가 오히려 신조어인 너프에 뒤이어 사용되었기 때문이지요. 너프는 원래 아이들을 위한 장난감 브랜드 이름이었습니다. 축구로 예를 들면 너프 브랜드는 진짜 축구를 할 때 쓰는 가죽을 소재로 하지 않고 스티로폼 소재로 가볍고 아이들이 사용하기에 위험하지 않은 축구공을 만들어 인기를 끌었던 것입니다.

 


발단은 온라인 컴퓨터 게임의 원조라 할 수 있는 고전 게임 울티마 온라인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게임이 많이 퍼지기 시작했던 어느 시점에 이 게임의 개발사가 전체 게임 밸런스를 위해 근접 공격용 칼의 공격력을 낮추었던 사건이 있었습니다. 유저들은 새로이 바뀐 칼을 사용해 보고는 너프 상표의 장난감 야구방망이를 휘두르는 것 같다고 한 마디씩들 했고, 바로 이것이 너프라는 신조어의 시작이 되었답니다.

 


이후로 유저들은 컴퓨터 게임, 특히 온라인 컴퓨터 게임에서 개발사가 아이템이나 캐릭터의 능력치를 낮추는 것을 너프라고 불렀고 이와 운율이 맞는 ‘금속을 연마하다’ 혹은 ‘바닥을 닦다’라는 의미의 버프라는 단어를 너프의 상대적 개념, 즉 ‘능력치를 향상하다’의 개념으로 게임상에 끌어들이게 되었습니다.

 


게임이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여가 생활의 일부가 된 지금, 너프와 버프는 게임을 넘어 현실 비즈니스 세계의 장비나 인적 자원의 조절에까지 사용되는 단어가 되어버렸습니다. 너프라는 단어가 그리고 버프의 새로운 용법이 사전에 추가될 날도 얼마 남지 않은 것 같군요.

 

출처 : 마비노기 홈페이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