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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c./Real 잡동사니

스미싱 피해에 대한 넥슨, 경찰서, 방통위, 권익위, SKT, KT, LG 통신사의 입장 정리

by 밝은생각쟁이 2013. 3.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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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미싱 피해 시 대처 방안, 환불 방법- 사건사고사실확인원 발급 방법

 

3월 2일 토요일 30만원 결제되었구요.

참 많은 에너지를 쏟았습니다.

경찰서 2번 방문에

국민권익위원회, 사이버수사대, 감사원, 방통위, 휴대폰 중재위원회, 소비자보호원에

진정서 넣었구요.

sk, 인포허브, 모빌리언스, 웹젠, 넥슨에 건 전화는 몇통이며

보낸 이메일은 몇개인지...

오늘도 일과처럼 114에 전화했는데

사건사고사실확인원을 보내면 검토 후 환불해주는 프로세스 지침이 나왔다는 설명이었습니다.

금일 오후 2시 50분 경에 사건사고사실확인원 sk쪽에 팩스로 보냈구요.

sk텔레콤 고객센터에 이메일로 확인 요청했었습니다.

그리고 오후 7시 15분 경

스미싱접수관련연락드렸습니다접수정확히되셨도 2주에서1달이내 환불처리됩니다SK김현주

이라는 메시지가 왔습니다.

2주에서 한달 걸린다고 하니, 취소 해주는 거 맞겠지요?

그런데 연달아 온 인포허브 메시지는 의아하네요.

1544-5553 skt민원접수-인포허브 입니다.스미싱피해 건에 대하여 사건사고사실확인원 을 미리 준비를 해 두시고 당사에서 협의 진행 중 이며 시간이 소요되실 수있는부분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이미 sk측에 사건사고사실확인원 팩스로 보냈는데

미리 준비해놓으라고 하니 ;;;

어쨌든 희망이 보이네요.

ㅠㅠㅠㅠㅠㅠ

 


 

 

넥슨 고객센터 - 전화연결 안됨

 

웹젠 이메일 반송됨

 

 

휴대폰중재센터(Spayment)

 

 


▶ 소액결제 중재센터 : http://www.spayment.org/

 

 


휴대폰결제중재센터 답변

안녕하세요. 휴대폰결제중재센터입니다.

요청하신 민원에 대하여 해당업체로 문의한 결과
2013-01-31 www.nexon.com 게임사이트 가입한 회원이 게임도중 유료캐쉬충전을 위한
휴대폰결제를 진행하여 (합산 150,000원) 결제발생된 것으로 확인됩니다.

상기 결제금액은 휴대폰으로 전송되는 문자를 가로채는 악성코드를 은닉한 SMS를 민원인이 수신하고
이를 스마트폰에 다운받아 발생된 개인정보 도용으로 인한 사기사건으로 사료되며,
이러한 메세지를 민원인께서 수신하면서 발생된 문자 피싱 및 개인정보 도용 관련 사기사건의 경우는
모바일 해킹 프로그램을 이용한 사이버 범죄로 수사권을 갖고 있는 경찰청사이버수사대(www.ctrc.go.kr)
혹은 관할 거주지 경찰서로 수사의뢰 하셔야 합니다.

일반적인 보이스피싱과 마찬가지로 문자피싱으로 인한 피해 역시 원칙적으로
범죄 행위자를 검거하여 그로 인한 피해를 확정하고, 범죄 행위자에 대하여
민사상 손해배상을 요구하는 등의 방법으로 피해 구제가 가능합니다.

개인정보 명의도용은 명백한 형사법적 범죄 행위이며, 범죄로 인한 피해 구제 및 수사에 대한 권한은
현재 경찰 또는 검찰만이 갖고 있으므로 민사적·행정적인 도움을 드릴 수 없는 점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더 많은 도움을 드리지 못하여 죄송합니다.

 


대전둔산경찰서 수사과 민원접수 담당자 경사 이충학입니다.
우선 국민신문고 홈페이지를 통하여 저희 대전둔산경찰서에 방문하여 주심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귀하의 민원과 관련하여 대전둔산경찰서 수사과 사이버범죄수사팀에서 처리토록 조치하였습니다.

귀하의 민원에 대하여 대전둔산경찰서 수사과 사이버범죄수사팀 강성민 수사관에게 배당하였으니 이후 수사절차 등 기타 궁금하신 사항이 있을 경우 담당수사관(042-476-3009,5091)에게 전화주신다면 귀하께서 궁금하신 점이나 혹은 수사절차 등에 대해 친절하게 답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접수시 대전둔산경찰서까지 직접 출석하여 진술하여야 하는 수사절차가 있으니 이 점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방송통신의 건전한 발전을 위한 관심과 참여에 감사드립니다.

선생님께서 제기하여 주신 민원사항은 해당사업자 등에게 관련 자료를 확인하고, 사실관계를 검토한 다음 아래와 같이 답변을 드리게 됩니다.

첫째, 선생님께서 말씀해 주시는 사항에 대해 해당 사업자인 www.nexon.com으로 민원을 제기하였으나, 구매거래승인과정을 거쳐 발생된 소액결제 요금으로 정상결제후 이미 소진을 한 요금으로 확인되고 휴대폰 결제시스템의 하자 또는 오류로 인한 사항이 아니므로 환불요청시 넥슨게임사측에서 수용하지 않아 요금조정이 되지 않음을 알려 드립니다.

둘째, 민원인의 피해요금은 최근 무료 쿠폰교환권 수령, 통신사 청구서, 유명 어플리케이션 업데이트 등의 내용으로 위장한 문자를 유포하여 수신한 휴대폰전화 문자메시지안에 특정주소를 ☜클릭' 하여 어플실행시 악성코드가 은닉 스마트폰을 감염시켜 결제정보가 특정 IP로만 전송되게 하는 피싱사기사건으로 의심되며, 이러한 메세지를 민원인께서 수신하면서 발생된 문자피싱 및 도용관련된 사기사건으로 해당 사례일 경우는 모바일 해킹 프로그램을 이용한 사이버 범죄이므로 경찰청 사이버수사대(대표전화 182)로 피해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일반적인 결제로 인한 민원과 달리 명의도용은 명백한 범죄 행위며, 범죄로 인한 피해 구제 및 수사는 현재 경찰만의 업무영역이므로 도움을 드릴 수 없습니다. 일반적인 보이스피싱과 마찬가지로 범죄로 인한 피해에 대해서는 범죄 행위자를 검거하여 그로 인한 피해를 확정하고 민사상 손해배상을 요구하는 등의 방법으로만 피해 구제가 가능함을 알려 드립니다.

넷째, 선생님과 같이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부는 건전한 이용자의 피해 최소화를 위해 전자상거래법 제8조 제2항 및 동법시행령 제9조를 개정하여 오는 8월부터 인증을 통해 소액결제가 가능하도록 조치하였으며, 아울러 해당사업자의 전산시스템을 개선토록 하여 비밀번호 인증제를 '12년에 도입하였음을 알려 드립니다.(SKT: 3월, KT: : 4월, LGU+: 6월)

방송통신 CS센터에서는 인과관계를 떠나 해당사업자로 인하여 선생님께서 여러 가지로 불편을 느끼시게 된 점에 대해 해당사업자를 대신해 사과의 말씀 올립니다.

선생님의 요구사항을 해결하여 드리지 못하여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사적계약 당사자인 사업자와 이용자간 분쟁발생 시, 민원내용, 사실조회 결과, 이용약관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당사자간 주장이 상반되거나 사실관계의 확정이 곤란한 경우, 당사자간 이해와 양보에 의한 원만한 합의를 통한 해결을 존중하고 있음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추가 질의 또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 경우 방송통신위원회 CS센터 홍성준(02-724-9223, sjhong@kcc.go.kr)으로 연락주시면 성실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LG

안녕하세요. ***고객님
LG U+ 사이버 상담실의 김미양 입니다.

스미싱 사기에 대한 피해보상 관련으로 문의주셨는데요.

먼저, LG U+ 서비스 이용에 많은 불편함을 드린 점
머리 숙여 사과 말씀드립니다.


기재하여주신 내용으로 보아
휴대폰 소액결제 스미싱 사기로 사료되는데요,

무료증정 이벤트 및 청구내역 안내 SMS 수신으로
휴대폰 소액결제 도용 결제되는 스미싱 피해는

피해 사실 확인 절차를 거친 후 피해가 확정된 고객에
한해 보상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보상대상으로는
2012년 12월 ~ 2013년 2월 기간(이용 월 기준)에
스미싱 피해 민원 제기 고객 중, 사이버 수사대에 신고하여
LG U+ 자체 확인 절차를 거쳐 스미싱 피해로 확정된
고객에 한해 보상이 이루어집니다.


단, 고객이 직접 인증 번호를 노출하는 보이스 피싱 피해는
보상에서 제외되니 참고 부탁 드립니다.

이에 먼저 사이버 수사대에 신고
고객센터로 연락을 주시면
담당 부서 쪽으로 접수를 해드릴 수 있습니다.
※ 사이버수사대 신고 완료증 제출 필수


이후 사이버 수사대에 신고한 완료증이 확인되면
유관 부서에서 피해 여부를 확인할 예정이며,


피해가 확인될 경우 보상 여부에 대해
고객님께 연락 후 안내할 예정이오니 이점 양해 부탁 드립니다.


스미싱 사기 피해의 경우
자사에서도 최대한 보상이 진행될 수 있도록
검토 중에 있사오니 깊으신 이해를 부탁 드립니다.



사이버 상담실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고객센터 이용방법
[모바일] 휴대폰+114(무료), 1544-0010
[인터넷/TV/070] 국번없이 101
[기업] 1544-0001]

 


휴대폰결제중재센터 답변

안녕하세요. 휴대폰결제중재센터입니다.

요청하신 민원에 대하여 해당업체로 문의한 결과
2013-01-31 www.nexon.com 게임사이트 가입한 회원이 게임도중 유료캐쉬충전을 위한
휴대폰결제를 진행하여 (합산 150,000원) 결제발생된 것으로 확인됩니다.

상기 결제금액은 휴대폰으로 전송되는 문자를 가로채는 악성코드를 은닉한 SMS를 민원인이 수신하고
이를 스마트폰에 다운받아 발생된 개인정보 도용으로 인한 사기사건으로 사료되며,
이러한 메세지를 민원인께서 수신하면서 발생된 문자 피싱 및 개인정보 도용 관련 사기사건의 경우는
모바일 해킹 프로그램을 이용한 사이버 범죄로 수사권을 갖고 있는 경찰청사이버수사대(www.ctrc.go.kr)
혹은 관할 거주지 경찰서로 수사의뢰 하셔야 합니다.

일반적인 보이스피싱과 마찬가지로 문자피싱으로 인한 피해 역시 원칙적으로
범죄 행위자를 검거하여 그로 인한 피해를 확정하고, 범죄 행위자에 대하여
민사상 손해배상을 요구하는 등의 방법으로 피해 구제가 가능합니다.

개인정보 명의도용은 명백한 형사법적 범죄 행위이며, 범죄로 인한 피해 구제 및 수사에 대한 권한은
현재 경찰 또는 검찰만이 갖고 있으므로 민사적·행정적인 도움을 드릴 수 없는 점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더 많은 도움을 드리지 못하여 죄송합니다.

 


인포허브 답변

안녕하세요 인 포 허브입니다.

먼저 죄송한 말씀을 올려드리게 되어 너무 죄송합니다.

요즘 성행하고 있는 보이스 피싱 관련된 결제인 경우로 고객님의 불만이 증가 하셨을텐데

특히 실물 결제 건인 경우당사에는 취소나 환불의 권한이 없으며 해당 업체는 별도의 아웃요청을 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 드립니다.

이런 경우 넥슨 1588-7701 번으로 연락을 주시어 금액에 대한 권한을 가지고 있기에 상담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또한 사이버 수사대로 신고를 하신 후 사건 처리결과를 기다리시는 것이 현재 최선의 정책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바로 도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넥슨에서 받은 이메일

먼저, 휴대폰 결제 도용 피해로 속상하신 심정은 충분히 이해합니다.

참고로, 넥슨 고객센터 전화 문의는
오전 10시 ~ 오후 6시 까지만 전화 문의가 가능한데요.

아울러, 현재 정상적으로 전화 문의가
가능한 점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기재하신 휴대폰 번호를 통해 확인해 본 결과
말씀하신 내용처럼 넥슨캐시 결제가 진행되어
이미 사용된 사항으로 확인되고 있는데요.


이미 결제 후 사용된 사항에 대해서는 환불 등의
별 다른 도움을 드리기 어려운 점을 정중히 양해 부탁드립니다.


만일,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상담을 원하실 경우에는 다시 한번
넥슨 고객센터(1588-7701)로 전화 문의해 주시길 바랍니다.


충분한 도움을 드리지 못하여 죄송한 마음이며,
항상 안전한 이용을 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K텔레콤 고객센터에서 받은 이메일

SK텔레콤 사이버 상담사 변이성 입니다.

스미싱 관련으로 소액결제가 진행되어
많이 당황하셨을 텐데요.

저희 SK텔레콤 이용에 불편과 심려를 끼쳐드린 점
대단히 죄송합니다.

아울러, 해당 사항에 대해서는 사이버 상담으로 문의 후
금일 저희 고객센터 상위 부서를 통한 상담이 진행된
이력이 확인됩니다.

순차적인 업무처리로 인해 본의 아니게 답변이 지연된 점
양해 부탁드리며, 해당 사항의 경우 별도로 SK텔레콤에서
임의적으로 결제 취소 및 환불을 진행할 수 있는 사항은
아닌 점 많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소액결제가 진행된 경우라면 소액결제 중재센터
혹은 사이버 수사대를 통한 추가 상담을 권해드리니
살펴봐 주시기 바랍니다.

보다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모빌리언스에서 받은 이메일

"안녕하십니까? 모빌리언스 고객센터입니다.

모바일 소액결제 시스템은 고객님 명의 휴대폰으로 인증번호 발송이 되면
해당 인증번호를 입력해서 결제되는 간편하고 편리한 시스템 입니다.
하지만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스미싱이나 기타 해킹에 의한 피해 발생이 될 경우
사이버 수사대나 가까운 경찰서 내방하여 명의 도용에 의한 피해 신고를 하셔야
수사 결과에 따른 정확한 답변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안타깝지만 결제 대행사에선 기본적인 결제시간,금액,결제된 사이트 주소는 확인해 드릴 수 있지만명의도용에 의한 피해 결제건은 수사 기관의 도움을 받아 보셔야 합니다.
아울러 당사에서도 결제 기준이나 시스템 보안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수사 진행시 당사 결제 시스템의 문제로 인해 피해 발생이 되었다면
최대한 고객님 불편 사항 없도록 도움 드리겠습니다.
하지만 수사 결과없이 당사의 결제 시스템을 이용해서 결제가 된 내용만으론
별도 도움 드릴 수 있는 사항은 없습니다.

이점 양해 부탁 드리겠습니다.
그 외에 다른 문의사항은 모빌리언스 고객센터로 문의주시면 언제든지
성심껏 안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모빌리언스 고객센터 : 1600-0523
상담시간 : 평일 09:00~19:00(토요일, 일요일, 공휴일 휴무)
문의 : www.mcash.co.kr _ 1:1 문의"

 

 

 

 

 


결국엔 경찰에 신고해라...

그럼 이들이 넘긴 경찰의 최후의 답변-> 내사종결. 헐.

 

 

 

 출처 : http://cafe.daum.net/soeaek 휴대폰 소액결제 금융 피해자 모임

 

 

스미싱 피해 시 대처 방안, 환불 방법- 사건사고사실확인원 발급 방법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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