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은 푸르구나 우리들 세상.
빨간 날이지만, 우리 연구실은 오늘도 바글바글하다..
아침에 우연히 "슬픈 대학원생들의 초상(https://storyfunding.daum.net/project/5030/)" 보고,
그렇지.. 이것이 대학원생의 라이프지... 라며.. 격하게 공감하다가,
댓글에 달린, 대학원생들은 본인의 발전을 위한 결정이기에 고통을 감내해야 한다... 라는 절대 다수의 말들에..
다시 격하게 충격을 받았다...
나 또한, 하나의 집단 안에 속해져 있는 1인으로,
외부의 시선에 대해서는 문외한이었기에 조금 더 충격이었다.
모르겠다...
우리 연구실에 나와 있는 사람 중에, 불행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있을까...
적어도 나는,
내가 좋아하는 공부를 하고 있고..
큰 영향은 아니지만, 내가 하고 있는 공부가 사람들을 조금이나마 이롭게 하는 데 기여할 것을 기대하고,
이것이 충분한 가치가 있는 일이라고 믿기에,
직장이 주는 경제적, 사회적 제도로부터 보호 등의 이익을 거부하고,
(이 학위 과정이 추후에도 경제적, 사회적으로 어떠한 보호 장치가 될 것임에 대한 신뢰도 없고)
어쨌든 내 학문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데,
누군가에게 알아달라고 한 적도 없고,
내 스스로 인간의 존엄성으로서의 권리를 찾겠다는 의지도 보이지 않았지만,
그저 등돌리는 댓글러에, 괜히,,, 마음이 울컥인다....
어쨌든.
오늘의 포스팅.
오랜만에 SPSS 이다.
곧 졸업을 앞둔 선배님의 요청에 상관 분석 후 산포도 그리는 방법을 정리한 김에, 포스팅 하고자 한다.
중요도와 곤란도 사이의 그래프,
중요도와 수행빈도 사이의 그래프를 그리려고 한다.
다음과 같이 데이터 세팅 후
그래프 - 레거시 대화 상자 - 산점도/점 도표 - 단순 산점도
X-축에는 곤란도를 두고, Y-축에는 중요도를 둔다.
마커 기준변수는 레이블과 연관이 있는데 나는 "항목"으로 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SPSS 명령어인 Syntex는 다음과 같다.
* 곤란도와 중요도의 산포도.
GRAPH
/SCATTERPLOT(BIVAR)=곤란도 WITH 중요도 BY 항목
/MISSING=LISTWISE.
*수행빈도-중요도 분포도.
GRAPH
/SCATTERPLOT(BIVAR)=수행빈도 WITH 중요도 BY 항목
/MISSING=LISTWISE.
'Technology > SPSS' 카테고리의 다른 글
[SPSS Syntax] SPSS 구문 사용법(작성법, 실행 방법) (0) | 2015.04.10 |
---|---|
[SPSS Syntax] 엑셀로 결과 내보내기 (0) | 2015.04.10 |
[SPSS Syntax] 필터 적용 (0) | 2015.04.10 |
[SPSS Syntax] 빈도 분석(평균, 표준편차 계산) (1) | 2015.04.10 |
[SPSS Syntax] 다중 응답 세트 정의 (0) | 2015.04.10 |
[SPSS Syntax] 다른 변수로 코딩 변경 (0) | 2015.04.10 |
[SPSS Syntax] 데이터 세팅하기 (변수값 레이블, 결측값 설정 쉽게 하기) (0) | 2015.04.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