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자동차의 관리
3-1 자동차는 기본적으로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까?
1. 기본 구조
⑴ 차체(body) : 내부 공간과 외형을 구성하고 사람이나 화물을 실을 수 있는 부분구성: 자동차의 외형, 조명장치, 실내 장치 등
⑵ 섀시(chassis) : 동력을 발생시켜 자동차를 움직이는 기본 골격구성: 원동기(engine), 동력 전달 장치, 현가 장치, 조향 장치, 제동장치 등
2. 자동차용 원동기
● 원동기: 연료가 연소할 때 발생하는 열에너지를 회전 운동으로 바꾸어주는 기관
1. 가솔린 기관
기관 본체(동력 발생 장치), 연료 공급 장치, 윤활 장치, 냉각 장치, 점화 장치, 배기 장치 등
① 기관 본체
㉡ 구성 : 실린더 블록, 피스톤, 커넥팅 로드, 크랭크축, 밸브 기구 등
① 실린더 블록
㉠ 기관의 몸체가 되는 부분
㉡ 구성: 수 개의 실린더+물 재킷+크랭크 케이스+밸브기구 설치부
㉢ 고급 주철이나 알루미늄 합금 등으로 주조
② 실린더 헤드
㉠ 실린더 상부에서 연소실 형성
㉡ 흡기구, 배기구, 점화 플러그 등이 설치됨
③ 개스킷(gasket): 실린더 헤드와 블록 사이에서 설치되어 압축가스의 누출을 방지
④ 피스톤(piston)
㉡ 피스톤 링: 피스톤 상단부에 설치되어 기밀작용, 오일 제거 작용, 기간 내의 열을 외부로 전달하는 작용을 하며 압축링과 오일링이 있다.
⑤ 커넥팅 로드(connecting rod) 피스톤의 왕복운동을 크랭크축에 전달
⑥ 크랭크 축(crankshaft) : 피스톤의 직선왕복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바꾸는 출력축 역할
㉠ 플라이 휠(fly-wheel) : 관성에 의해 크랭크 축의 회전을 고르게 함
⑦ 밸브기구 : 크랭크축7 2회전에 흡입ㆍ배기밸브 각각 1회 개폐
㉠ OHV(over head valve type): 흡․배기밸브를 실린더 헤드부에 설치, 실린더블록에 캠축 설치
㉡ OHC(overhead cam shaft type): 흡․배기밸브가 실린더 헤드부에 설치, 헤드 상부에 캠축 설치
㉢ DOHC(Double OHC) : OHC형에 밸브 및 캠을 2개씩 설치하여 출력을 향상시킨 것
㉣ 타이밍 기어, 체인, 타이밍 벨트 : 정해진 시간
OHV형 DOHC(직접구동식) OHC(로커암식)
● 관련 파워포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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